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크라프트용기는 정말 안전할까? 당신이 몰랐던 크라프트 용기의 진실 2023-02-07
요즘 환경보호를 위해 전세계적으로 탈플라스틱 운동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플라스틱 대체제로 환경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는 종이 용기를 선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단 종이 용기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데 이는 종이가 나무 펄프로 제작되니 자연 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크라프트 종이로 제작된 크라프트 용기는 친환경 용기의 대명사로 불리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크라프트용기가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4가지 장점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강한 내구성]


크라프트 용기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열성이 뛰어나 고온과 저온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이 새지 않아 고객에게 식품을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cpfoodboxes.com)


[식욕 자극]


크라프트지의 촌스러운 갈색은 샐러드, 샌드위치 등 밝은 색상의 음식과 함께 사용하면 음식을 더욱 돋보이게 하여 식욕을 돋우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behance.net)


[내추럴한 외관]


크라프트 용기는 단조로운 색이지만 자연스러운 종이 질감이 살아있어, 커스텀 로고나 디자인을 더 눈에 띄게 합니다.


디자인에 많은 공을 들이지 않아도 브랜드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매립지에서 분해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리는 플라스틱 포장지와 달리 크라프트 용기는 사용 후 재활용이나 퇴비화가 용이합니다.


또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크라프트 용기.


하지만 정말 크라프트지로 만든 용기는 장점만 있고, 우리 인체에 100% 무해할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파헤쳐 보겠습니다


01.모든 크라프트 용기가 안전한 건 아닙니다


크라프트 용지는 보통 천연 섬유에서 만들어지지만, 재활용 크라프트는 폐지를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때 가공 과정에서 다양한 화학물질이 첨가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화학첨가물 중 하나인 형광 발광제(Optical Brightener)를 사용하여 종이를 하얗고 광택이 나게 합니다.


이 화학 첨가물은 인체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식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라프트 용기는 무조건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02.식품용 크라프트 용기는 따로 있습니다


식품용은 말 그대로 식품에 직접적이고 안전하게 접촉할 수 있는 종이입니다.


미국의 FDA인 영국 BRC에서도 크라프트용기를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jirongpacking.com)


식품용 크라프트 용지로 만든 용기는 식품을 담는 쪽에 일반적으로 안전한 필름 처리를 합니다.


이 필름 덕에 내열성이 크게 향상되고 반대쪽 면에 로고나 디자인을 인쇄해도 잉크가 식품에 스며들지 않습니다.


03.식품용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이미 식약처에서 크라프트와 같은 종이제의 안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식품으로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PCBs,비소,포르알데히드,납,형광증백제 등에 대한 기준과 규격을 정해뒀습니다.


또한,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합성수지제 등이 코팅된 경우도 별도로 규격을 정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04.식품용 크라프트 용기를 구분하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식약처에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인체에 안전한 형광 발광제도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흰색용지가 무조건 나쁘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만큼 안전한 것은 없기에 식품용 크라프트 용기와 일반 크라프트 용기를 구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직접 냄새를 맡아보는 것입니다.


음식을 담는 부분에서 톡 쏘는 화학품 냄새가 난다면 일반 크라프트를 사용한 용기입니다. 대부분의 식품용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한 방법은 용기에 조명을 비춰보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jirongpacking.com)


식품용 크라프트용기는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빛을 비췄을 때 약간의 노란 빛만 반사합니다. (1번)


반면 형광 발광제를 과도하게 사용한 재활용 크라프트는 흰색 빛을 반사합니다. (2번)


끝으로 일반적인 크라프트용지는 푸른빛의 색을 반사합니다 (3번)




(이미지 출처 : etsy.com)


음식을 담는 식품용기는 다른 용기에 비해 안전성이 철저하게 지켜져야 합니다


크라프트용기에 대해 지식이 있으면 환경 뿐만 아니라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식품용기를 제작하실 계획이라면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료 참고 : Ultimate Gudie to Food-grade Kraft Paper for Safety Packaging (jirongpacking.com)


The Advantages of Kraft Paper Food Packaging (ctfoodware.com)

이전글디저트 포장박스 제작 시 체크사항 총정...2023-02-06
이전글튼튼한 소형 박스 제작은 골판지 합지박...2023-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