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특성

골판지용 라이너 원지는 외부 포장용 골판지 상자의 원재료인 관계로 제품의 성질과 기능면에서 내용물 보호가 우선시됩니다. 이를 위해서 제품의 물리적 특성치는 한국산업규격에
제정되어 있으며 라이너 원지는 한국산업규격에 알맞은 제품으로서 제품의 평량(g/m2), 압축강도(kg,f), 수분(%) 및 내절도 등의 중요한 품질 특성치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평량 수분

단위면적당의 종이의 질량을 나타낸다. 통상 1㎡의 질량 g수를 그 종이의 평량이라고 한다.
평량 측정은 통상 1000㎠(25㎝×40㎝)의 시편을 저울로 단다. 재단 시 시편은 1㎜이내의 정밀도로 하여 재고 무게는 g(그램)단위로 전질양의 0.25% 이내로 한다.
근래 골판지 라이너 원지의 수입개방과 사용자의 저평량 고비파의 요구가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과거의 기준 평량보다 10-15g/㎡ 하향 생산하는 추세이며 품질은 과거와 동일하나 상향되고 있는 추세로 이는 사용자에게는 경제적인 이익이 되지만 생산자 입장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고지의 재순환 사용증가율로 원료의 질은 떨어지고 에너지, 인건비 수입펄프의 값은 상승하지만 기술은 급속히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단위 상승(원지 원료구성비율에서 펄프비율이 증가됨) 및 생산성 저하(평량 하락에 따라 동일 초지 속도라면 생산성이 당연히 저하됨)둥의 문제에 맞닿게 된다.

수분은 한자 그대로 종이에 함유된 물의 비율이다. 수분 또한 사용자와 생산자 사이에 불만이 되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종이제조에 있어서 수분은 경제성과 직결되어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 불만이 야기되기도 한다.
수분은 종이의 강도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수분이 증가하면 파열강도, 인장강도 등은 저하되고 신장 성이나 굽힘 성은 증가한다. 또한 골판지로 가공 시 접착불량, 주름 등의 결함을 초래하기도 한다.
종이에 있어서 수분은 전폭 그리고 종 방향에 걸쳐 전반적으로 균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