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구매욕을 일으키는 패키지 박스의 2가지 비밀, 디자인과 00 2023-02-05
여러분은 매출을 상승시키는 좋은 패키지박스의 조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제일 먼저 매력적인 디자인을 떠올리실 겁니다.


고객의 시선을 확 끄는 디자인을 패키지박스에 입혀야 매출이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죠.


물론 디자인은 패키지 박스 제작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맞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만’이 매출을 상승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정하는 게 아닙니다.








디자인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고, 별개라고 볼 수도 있는 패키지 박스의 ‘모양’도 매출 상승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 많은 연구에서는 패키지 박스 모양이 소비자의 선택과 제품 향유에 영향을 미친다는 걸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런 패키지박스 모양과 소비자의 심리 연관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100년이 넘게 이어져 왔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말하는 패키지 박스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키지 박스 모양이 제품 선택에 85%의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라벨에 적힌 내용보다도 패키지박스의 모양만 보고 결정을 내립니다.


패키지 박스 모양에 따라 내용물의 양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패키지 박스의 모양에 따라 고객에게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1. 사각 패키지 박스


#강렬한 맛 #전문성 #남성성




(▲이미지 출처 : unsplash.com)


각이 진 사각 패키지박스는 고객으로 하여금 남성적이고 강렬한 힘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사각 패키지 박스는 쓴맛과 신맛 등, 자극적인 맛을 심리적으로 더 강렬하게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신맛이 강한 간식이라 식품 박스, 푸드 박스 등은 둥근 형태보다 각진 모양의 박스에 담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끝으로 사각형 또는 각진 모양의 패키지박스는 면과 면이 정확하게 맞물리는 형태로 고객에게 전문성과 안정성을 줍니다.


신기술을 접목한 전자기기와 같은 제품일수록 각진 모양의 패키지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둥근 패키지 박스

#여성성 #로맨스 #단결





(▲이미지 출처 : packagingoftheworld.com)


둥근 모양의 패키지 박스는 각진 모양과는 정반대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심리적으로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곡선은 끊기지 않고 연속과 흐름을 상징하기 때문에 우정,사랑,단결 등을 암시합니다.


또한 사람의 심리는 자신의 체형을 나타내는 모양에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 보다는 여성이 곡선이 있는 둥근 모양에 더 마음을 여는 이유입니다.




(▲이미지 출처 : liagriffith.com / connoisseurs.me)


곧 있을 발렌타인 데이나 화이트 데이 때도 그렇지만 주로 여성을 타겟으로 한 제품의 박스를 보면 둥글거나 곡선이 들어간 형태가 많습니다.


3. 비정형 패키지 박스

#호기심 #과대해석




(▲이미지 출처 : pinterest.com)


소비자 심리를 연구하는 JCR의 Valerie Folks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소비자는 불균형, 비정형의 박스를 보면 주의력이 흐트러지면서 실제 제품의


품질보다 과대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정형화된 박스 보다는 비정형 패키지박스 라벨을 더 꼼꼼히 읽습니다.


낯선 박스를 읽을 때 오는 심리적 불안감과 호기심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nterest.com / google.com)


그렇기 때문에 라벨에 광고성 멘트를 넣었을 때 정보 전달의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대신 그만큼 광고 멘트에 트집을 잡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비정형의 패키지 박스는 진열대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오늘은 3가지 종류의 패키지 박스 모양이 소비자 심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봤습니다.


패키지 박스의 모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박스 모양과 그 의미만 보고 제작을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패키지박스는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어야 하며 사용성도 편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 나라별로 모양의 의미가 다를 수 있으니 수출을 목적으로 제작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국가의 문화를 더 알아 보고 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계획중인 패키지 박스 제작의 가능 여부는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십시오. 패키지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자료 참고 : 8 Powerful Psychology Principles Behind Great Product Design (crowdspring.com)


Retail Psychology : How to Use Colors and Shapes to Convert Shoppers (vendhq.com)


Packaging Shapes Up and Feels Great (itf.org)

이전글패키지 추가 후가공 시 주의 사항 4가지2023-01-31
이전글디저트 포장박스 제작 시 체크사항 총정...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