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패키지 추가 후가공 시 주의 사항 4가지 2023-01-31
해외 유명 디자인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2023년 트렌드는 디자인에 질감을 더하는 것입니다.


눈으로만 봐서 예쁜 디자인이 아닌, 만졌을 때 손끝에 느껴지는 즐거움까지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의미였습니다.




(출처 : jiroando.com)


그렇다면 패키지에 이런 질감을 어떻게 더할 수 있을까요?


바로 코팅 외 추가적으로 후가공 처리를 하는 것입니다.


코팅이 패키지의 표면과 인쇄 컬러의 변색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면 추가 후가공은 패키지의 멋진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줍니다.


하나의 상품은, 제품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적절한 패키지까지 합쳐져야 비로소 완성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그 제품을 포장하고 있는 패키지가 형편없으면 심리상 제품의 퀄리티도 떨어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thedieline.com)


반대로 패키지가 고급스러우면 제품의 퀄리티가 실제 이상으로 높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추가 후가공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가공]




인쇄물을 더 화려하게 장식하는 기술입니다. 금속필름, 금속박을 금형으로 눌러서 가공합니다.


책이나 패키지 박스 등에 금색 또는 은색 등의 로고나 글씨의 가공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기술이 발전하면서 청박,적박,먹박,녹박,펄박,홀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색의 박이 나오고 있습니다. 




화려한 색감이 들어가는 디자인도 패키지를 아름답게 만들지만 이런 박가공이 들어간 패키지의 아름다움은 확실히 독보적입니다.




(출처 : openrice.com / go.fiver.com)


[부분 UV 실크 코팅]




코팅이 없거나 무광 코팅을 한 인쇄물에 원하는 모양, 패턴, 글자 등을 강조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UV 실크 코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팅한 부분은 각도에 따라서 빛을 반사하여 투명하게 빛납니다. 


코팅 부분이 강조되는 효과 외에도 전체적으로 패키지의 고급美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 behance.com / primoprint.com)


[형압]




특정 부분에 요(凹)와 철(凸)로 이루어진 동판과 수지판으로 압력을 가하는 작업으로 입체감을 살려주는 가공법입니다. 


주로 도형 및 실루엣 등에 적용합니다. 형압 공정을 거칠 경우 패키지는 눈으로 보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만지는 즐거움까지 생기게 됩니다.


형압은 앞으로 튀어나온 양각(엠보)과 안으로 파인 음각(디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hedieline.com / hugmun studio)


패키지 제작 뿐만 아니라 모든 인쇄물 제작에 필요한 후가공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후가공 시 주의 사항도 알아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 후가공 주의점]


1.후가공이 들어가는 부분은 반드시 K100%로 작업해 주세요. 그라데이션 등의 효과를 넣으면 안됩니다.


2.후가공이 들어가는 부분은 재단선에서 5mm 안쪽으로 위치해야 합니다.


3.너무 작은 도형이나 얇은 선, 작은 글씨에는 후가공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선 두께는 최소 1pt, 폰트 크기는 8pt 이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4.후가공은 공정상 1~2mm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패키지와 인쇄물 제작에서 자주 쓰이는 추가 후가공 종류와 반드시 알아야 하는 후가공 주의점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패키지 제작 상담 문의는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전글패키지 후가공 코팅의 중요성과 종류2023-01-30
이전글구매욕을 일으키는 패키지 박스의 2가지 비밀,...202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