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마트 진열대에서 팔리는 식품 패키지 제작 2023-01-30
방문할 때마다 왠지 모르게 설레는 마트!


평소 구매하고 싶던 물건이 가득하기 때문에 설레면서도 한편으로는 진열대를 가득 채운 물건들 사이에서 보이지 않는 경쟁이 느껴져 숨이 막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마트 진열대에서 팔리는 패키지 디자인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무슨 제품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제작하십시오


판단과 결정(Judgment and Decision Making)에 관한 학술자료를 보면 소비자는 단 몇 초만에 제품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제품을 훑고 바로 눈에 띄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지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패키지에 적힌 정보를 자세히 읽지 않습니다.


아마 가장 자세히 읽는 정보는 유통기한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1분도 안되는 짧은 순간에 이 제품이 무슨 제품인지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abuloso라는 제품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겉으로 봤을 때는 색소와 설탕이 가득한 아이들용 음료수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사실 음료수가 아닌 욕실과 부엌용 청소 용액입니다. 


음료수로 착각하게 만드는 디자인은 구매 전환률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사람의 안전까지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패키지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짧은 시간에,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2. 제품의 실제와 가장 흡사한 이미지를 사용하십시오


식품 패키지에서 가장 단골로 사용되는 디자인은 패키지 앞면에 제품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이미지는 전부 연출된 이미지로 실제 제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비자 역시 그 부분을 어느정도 감안하고 구매하지만, 간혹 실물과 너무나도 다른 경우에는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실망이 크면 고객은 두 번 다시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아마 대체 가능한 다른 제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그러니 이미지는 실제 제품과 차이가 크지 않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게 베스트입니다.


3.디자인에 통일성을 주십시오


식품은 제품군이 빠르게 늘어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같은 제품이라도 여러가지 맛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새로운 맛이 출시될 때마다 패키지 디자인이 크게 바뀐다면 소비자는 브랜드와 해당 제품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레이아웃과 톤 앤 매너는 고정해 두고 색상이나 캐릭터만 변경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통일감이 있을 경우에는 선반에 진열했을 때 소비자의 시선을 더 끌어들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4.사용성을 고려해 주십시오


헬만스 (Hellmann’s)는 미국의 유명 마요네즈 브랜드입니다.


본래 헬만스의 마요네즈는 병에 담겨 판매되었는데, 헬만스는 좀 더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짜서 쓰는 용기로 변경하여 재출시 했습니다.




이 용기 끝에 달린 팁은 일반적으로 둥근 모양이 아니라 각이서 원하는 방향으로 마요네즈를 짜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입구 쪽으로 뒤집어진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어 마지막 남은 마요네즈 한 숟갈까지도 낭비할 일이 없습니다




항상 케찹이나 마요네즈를 먹다 보면 마지막 부분이 잘 나오지 않아서 뒤집어 보관하는 사람들데 헬만스는 사용자의 이러한 불편함을 미리 파악하고 패키지에 반영했습니다.


별것 아닌 듯 보여도 이렇게 사용자를 고려한 패키지는, 비슷한 제품군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데 더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헬만스는 패키지를 변경하고 매출이 7%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마트 진열대, 그중에서도 식품 코너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현재 식품패키지 제작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트로 기획 방향이 잡히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전글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색채 심리, 컬러 패...2023-01-30
이전글패키지 후가공 코팅의 중요성과 종류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