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색채 심리, 컬러 패키지 제작팁 2023-01-30
오늘은 패키지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고민중인 사장님들도 반드시 읽어봐야 할 내용입니다.


바로 패키지 컬러가 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주는가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죠.




색채 심리학은 다들 아시다시피 마케팅과 광고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제품과 브랜드의 가장 첫 이미지라고 할 수 있는 패키지를 제작할 때는 그 어느 분야보다도 색 선택이 중요합니다.


어떤 컬러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매출 결과는 물론이거니와 제품의 이미지가 뒤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각 컬러가 담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블랙




판매하는 제품이 매우 고급스러운 탑-티어급이라면 블랙만큼 어울리는 컬러가 없을 것입니다.


블랙은 우아하면서도 그 안을 볼 수 없어 미스터리하고, 악마와 같은 힘이 느껴지며 동시에 깔끔한 정장을 빼 입은 듯한 격식이 느껴지는 컬러입니다.


부정적인 면으로는 공포와 죽음, 슬픔 등이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매우 강렬하면서도 매력적인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화이트




블랙과 완전히 반대되는 컬러입니다. 깨끗하고 순수한 색은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화이트 특유의 깨끗한 이미지는 안전하고 신뢰가 가며 청결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피부 관련 패키지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이트 컬러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를 전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레드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매우 강렬한 컬러입니다


삼원색에서 녹색,파랑 보다도 시인성이 더 높아서 신호등이나 위험 알람처럼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레드의 더 놀라운 점은 보는 것만으로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자극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식품 패키지로 사용하면 좋은 컬러입니다. 또한 상대를 흥분하게 하는 힘이 있어 호흡을 가파르게 만들고 결론적으로 혈압을 올린다고 합니다.




5.오렌지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재밌고 장난스러운 컬러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연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오렌지와 옐로우, 브라운 등의 컬러는 심리적으로 저렴한 제품이라는 인식을 준다고 합니다.


슬프게도 오렌지는 어른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반면 어린아이들이 가장 끌리는 색이 오렌지색이라고 하니 아이들이 좋아하는 저렴한 제품에 사용하면 완벽할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트로피컬 맛의 음료나 아이스크림 패키지를 말할 수 있겠습니다.




6.그린




전세계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즘, ‘친환경’은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린은 다들 아시다시피 ‘친환경’을 대표하는 컬러입니다.


그린은 자연 외에도 우리 인체에 안전하고 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인식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레드와 달리 신진대사를 느리게 하여 보고 있으면 심리적으로 차분해 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그린이지만 단점이 하나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몇몇 해변 지역에서는 그린을 부정적으로 인지합니다.


그린색의 옷을 입으면 바다에 빠져서 익사한다는 미신 때문이죠. 


이렇듯 나라 마다 색에 대한 인식이 다르니 수출을 계획중이라면 이런점까지 사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7.옐로우




컬러 스펙트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이라서 진열대에서 고객의 시선을 끌 확률이 다른 색상 보다 더 높습니다.


옐로우는 희망과 긍정, 행복 등을 상징한니다.


특유의 색감 때문에 어린 아이들 용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옐로우=어린아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옐로우 컬러는 근육 내 에너지와 뇌 움직임을 자극하는 힘이 있어 사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스 보충제와 같이 에너지와 힘이 느껴지는 제품 또는 피로 회복제 패키지로 사용하면 좋은 컬러입니다.




8.퍼플




몽환적인 색상의 퍼플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꿈을 자극합니다.


지혜와 창의성, 미스터리하면서도 마법같은 색입니다.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과감한 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성별에 상관없이 다양한 색을 선택하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퍼플은 여전히 여성과 아이들이 더 선호하는 색입니다.




9.블루




신뢰와 전문성을 보여주는 컬러입니다.


진한 블루는 대담하며 더 진지한 이미지를, 옅은 블루는 창의성과 상쾌함, 가벼운 마음을 들게 합니다.


또한 블루는 침착함과 안전한 이미지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이성주의자들이 선호하는 색으로도 유명하답니다. 냉철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컬러입니다.




오늘은 패키지 제작 시 컬러가 브랜드와 제품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봤습니다

패키지의 사소한 면 같으면서도 패키지의 전부나 다름없을만큼 중요한 색!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브랜드와 제품 이미지가 잡히면 올바른 색 선택도 시워질 것입니다.


 


패키지 이미지 출처 : pinterest.com | 99designs.com | behance.net | packagingoftheworld.com



 

이전글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위한 친환경 재료 5가...2023-01-24
이전글마트 진열대에서 팔리는 식품 패키지 제작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