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위한 친환경 재료 5가지 소개 2023-01-24
환경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뜨거운 요즘, 국내 업계에도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이제 친환경 제품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는데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해외에서 발견한 친환경 패키지 소재 5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버섯]




버섯은 스웨덴 대표 기업 IKEA에서 발견한 친환경 소재입니다. 버섯의 겉껍질 아래에는 균사체로 알려진 뿌리가 있는데 귀리와 같은 다른 자연적인 성분으로 혼합하면 패키지로 사용할만큼 단단해집니다. 버섯으로 만든 패키지는 물과 불에 저항할 수 있을만큼 강하며 플라스틱 FREE, 화학 FREE라서 후에 퇴비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자 껍질]




2017년에 인도 아삼 주에 있는 Tezpur 대학에서 발견한 친환경 소재입니다. 인도 과학자들은 감자껍질에서 0.3mm 두께의 얇은 생물고분자 필름을 발견했는데 이 필름은 섭씨 200도의 열기를 이겨낼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이 필름에 클로브 오일을 발랐더니 박테리아로부터 제품이 부패하는 걸 막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감자 껍질을 이용한 패키지는 상하는 음식을 포장할 때 적합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감자로 만든 식기. 감자의 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를 이용한 플라스틱 대체 연구가 한창 진행중이며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나무의 목재 펄프 추출물로 만든 바이오필름은 분과 산소를 차단함으로써 제품의 저장 수명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새우 껍질]




새우 껍질에서 추출한 키틴을 가공하면 키토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키토산을 제조된 용액 및 고분자 필름에 용해하면 완벽한 플라스틱 대체제제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이 생산됩니다. 이 물질은 투명하고 유연하며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스틱과 달리 자연에서 약 한 달 내 분해되는 장점까지 있으니 친환경 패키지 소재로 손색이 없습니다.




[닭 깃털]




닭의 깃털에는 케라틴이 풍부합니다. 케라틴은 섬유질이 많고 튼튼해서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옥수수 녹말과 같은 대체 재료 보다 물에 더 잘 견디기 때문에 포장 패키지에 매우 적합한 소재입니다. 




 


환경과 사회에 영향력이 큰 기업은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환경 보호를 해야합니다. 케이패키지 역시 그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꾸준히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인증을 받았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케이패키지. 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고려중이라면 저희 케이패키지에서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전글매출이 오르는 디자인! 2023년 패키지 디자인...2023-01-24
이전글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색채 심리, 컬러 패...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