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스타그램
회사소식
회사소식
회사소개 사업장소개 제품소개 제품문의 회사소식 채용정보
뉴스
특허/인증/수상 뉴스
뉴스
국내 골판지산업, ‘코로나19’ 특수 속 박스품절 대란까지 2021-10-14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COVID-19)는 국내외 산업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국가 간 이동자제령이 발효되며 수출입 산업은 그야말로 마비 직전까지 이르렀고,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맞물려 전 세계는 최악의 경제위기에 사로잡혔다.

반면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사람간의 대면을 최소화하는 언텍트(Untact), 즉 비대면 트렌드가 라이프 스타일 깊숙한 곳까지 파고들며 온라인 및 모바일 등으로 대표되는 IT 관련 산업은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다. 이어, 이러한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른 온라인 거래 증가와 새벽 배송 확대, 대체 포장수요 확대, 택배산업 활성화 등이 연쇄작용하며 상품배송에 반드시 필요한 골판지포장재 산업 역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거두기도 했다.

한국골판지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학교에서 실시되는 단체급식이 중단되며, 농수산물 소비처가 사라지고, 자동차부품, 사무전자 기기 및 섬유의류 소비감소 등은 포장수요 전반에 걸쳐 위축을 가져왔지만, 각종 비대면 배달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포장재 소비가 증가하고, 진단시약 및 마스크 사용 증가에 따른 새로운 포장분야의 비약적 성장은 전체 골판지포장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성과로 분석하고 있다.

국내 골판지산업, 수출 및 내수시장 높은 동반성장 기록

실제 지난해 상반기 골판지원지 출하량은 수출과 내수 모두에서 높은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골판지원지 전체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33% 상승한 1,873,855톤을 기록했고, 내수는 5.13% 증가한 1,636,190톤을 나타냈다. 수출 역시 연초,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중국 골판지 공장 가동률이 하락되며, 전년 동기 대비 67.33% 증가한 237,655톤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대형 원지공급 공장 화재, 원지 납품 단가 상승 및 수급난 야기

예상 못한 악재도 있었다. 지난해 10월, 국내 원지 생산량의 7%(월 3만t)를 차지하는 ㈜대양제지 안산공장 화재로 골판지의 재료가 되는 원지 납품 단가가 20% 이상 오르는 등 수급난이 발생했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거래 활성화와 설 명절 특수 등 시장 내 수요 상승 요인까지 겹치며 이른바 ‘골판지 대란’에 따른 박스품귀 현상까지 벌어졌다. 특히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역 내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은 제품의 포장·배달을 위한 종이박스를 구하지 못해 상품 출하에 난항을 겪었고, 현재까지도 골판지 원지의 원활한 수급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케이패키지’, 24시간 긴급 대응 시스템 통해 시정안정화 기여 

이러한 가운데 국내 골판지포장재 선도 기업으로 손꼽히는 ‘케이패키지’는 골판지 상자 재조를 위한 국내 최고 수준의 로터리/톰슨 자동화 설비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청에 대한 24시간 긴급 대응 시스템을 보유하며 시장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원재료를 공급받던 국내 1위 골판지 생산업체 ㈜태림페이퍼와 상생협력을 통해 경기도 파주에 골판지 제조공장을 설립, 인근 공장에서 원재료인 골판지를 즉시 공급받으며 물류비용 및 공급차질 리스크 ‘제로’ 및 물류 보관비와 기간 등의 감소를 통한 제품 품질, 가격 경쟁력 확보 등 윈-윈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케이패키지’를 이끄는 김하원 대표는 앞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제조업 경영 여건과 산업 흐름이 크게 변하고 있다. 모든 산업분야에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어 업계가 재편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며 “‘케이패키지’는 원재료 공급부터 생산, 납품까지 원스톱 자동화 시스템을 추구하며 변화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택배 수요 급증, 원자재 공급 업체 화제 등으로 야기된 ‘박스품절’ 대란에도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할 수 있었다” 고 노하우를 밝히기도 했다. 

이전글종이상자는 똑같다? But, ‘케이패키지’가 만...2021-10-14
이전글‘케이패키지’ 첨단 원스톱 자동화시스템 구...2021-10-14